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 (6개월 넘게 방치한 문제, 5단계로 해결했습니다)

by choish 2022. 3. 25.
반응형

바로 앞 전에 제 티스토리가 저품질 먹은 글을 기재했습니다.

 

https://choishnote.tistory.com/346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 (저품질인지 펍벤인지 확인하기)

티스토리를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마냥 열심히 하는게 정답만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 저품질이라는게 다른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밤에 티스토리 방문량을 보다보니 다음

loopang.kr

 

 

저의 경우 아주 뒤늦게 다음에서 저품질에 걸렸음을 알게 된 케이스입니다.

 

보통 저품질 해결 관련 글을 올리시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이 바로 저품질이 걸림을 눈치채고, 즉각적으로 대응하셔서 저품질에서 쉽게 빠져나오신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허나 저의 경우 이미 6개월이 지난, 너무 늦은 시점에서 다음 저품질에 대해서 인지를 한 것이었고,

그런 만큼 이거 쉽게 빠져나올 수 없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2019년부터 시작을 해온 블로그인 만큼 그냥 날려버리기에는 너무 아쉬웠고, 제가 정성들여서 쓴 글들도 많았기 때문에 어떻게든 해결을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부딪혀봤습니다.

 

이 앞전 글에도 쓴 내용이지만 제가 연락한 곳은 2 곳입니다.

 

1. 다음 고객센터

2. 카카오 고객센터

 

두 고객센터의 차이점이라하면,

다음의 경우 문의하기로 글을 남겨서 카카오 고객센터 처럼 상담원과의 대화를 통한 즉각적인 체크 및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1. 다음 고객센터

 

그리고 다른 분이 기재한 글을 보니 다음 고객센터의 문의하기로 글을 남길 경우 일반 사람이 직접 해당 블로그를 체크하면서 또 다른 AI가 감지해내지 못한 문제 사유를 추가로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티스토리를 여러개 운영하시는 분의 경우 추가 티스토리에서도 문제점을 발견해서 불을 끄려고 문의를 넣었던게, 오히려 다른 티스토리에도 불이 붙어서 문제가 커진 경우도 있다고 하구요.

 

저의 경우 일단 티스토리 한개만 운영중이고, 또 추가로 문제가 될만한 사항은 없다고 판단해서 다음 고객센터에 아주 늦은 밤에 문의를 남겼습니다

 

(대략 새벽 1시 쯤에 문의글을 남겼습니다)

 

 

2. 카카오 고객센터

 

즉각적으로 상담원과 채팅이 가능하며, 약 15분 정도만 기다리면 상담원분과 채팅이 가능해져서 매우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적으로 저품질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것도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상담원 분과 대화를 통해서 해결을 했었는데요.

 

아침 10시부터 17:30까지 상담 시간이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아침 10시 반에 바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위에 기재했던 내용 처럼 약 15분 기다린 뒤 상담을 했고 아래와 같이 형식적인 답변을 받았었는데요

 

 

 

어떤 분들의 경우 하루를 기다려서 추가 답변을 받으신 분도 계셨다고 하고, 3시간 이내로 답변을 받으신 분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의 경우 얼마나 걸릴까 생각을 해봤는데, 왠지 오래 전에 쓴 글이 문제가 되어서 저품질이 된 것이라 생각해서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거라 생각했습니다.

 

반응형

 

그래서 그냥 마음을 놓고 하루 뒤에 나오겠지 라는 생각으로 기다려봤는데요.

 

대략 2시간 정도 지났을까요?

 

당일 오후인 12시 40분 쯤에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게 됩니다.

 

 

진짜 이 답변을 받고 일어나서 소리쳤습니다

 

엄청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제가 처음 저품질을 먹어서 그런지, 아니면 해당 문제되는 시점에 글을 모두 지워버려서 그런것인지, 다행히도 저품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상담원 분께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재수집 되었다고 하셨으니 확인해보는게 인지상정입니다.

 

바로 다음에서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봤습니다.

 

 

바로 나와줍니다.

 

진짜 천만 다행입니다.

 

오랜 시간동안 글만 잘쓰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왔는데, 생각치도 못한 저품질에 휘말렸고, 너무 오랜 시간 해당 문제를 인지하지 못해서 해결이 안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으로 어제 제대로 잠을 못잤었거든요

 

생각보다 수월하게 문제가 해결되어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이 답변을 받고, 다음에서 제 블로그가 검색이 됨을 확인한 뒤, 바로 다음 고객센터에 올렸던 문의 글들은 삭제 처리를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재수집을 통해서 정상화된 블로그에 역으로 피해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제가 했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방법은 제가 어제 밤에 잠이 안와서 모든 인터넷 글을 찾아보면서 얻은 정보입니다. 저품질로 인해서 고통 받으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방문 통계를 본 뒤에 다음 검색 유입량이 급격히 줄어든 날짜를 체크했습니다.

저의 경우 2021년 9월 1일부터 다음 검색 유입량이 반토막을 넘어선 1/5로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혹시라도 이걸 해당 시기에 바로 체크하고 그 시기에 썼던 글들을 삭제했더라면,

다른 분들께서 말씀하신 대로 문의를 넣지 않아도 하루, 이틀 뒤에 자동으로 블로그가 재활성화 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문제를 빨리 인식하고 바로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 처리하는 경우에 저품질이 왔다가 바로 풀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시기에 작성된 글을 모두 체크, 가능한 모두 삭제해줍니다.

물론 정성스럽게 쓴 글이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삭제하기가 아쉬울텐데, 저는 과감하게 해당 기간에 쓴 글들을 모두 삭제처리하였습니다.

 

많이 해봐야 글이 2~3개 될텐데 이러한 2, 3개의 글 때문에 내 블로그가 날라갈 수도 있다는 건, 전형적인 소탐대실이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해당 기간에 쓴 글들을 모두 삭제처리해버렸습니다

9월 1일부터 저품질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8월 25일부터 쓴 글들을 모두 삭제처리하였습니다

 

 

3. 다음 고객센터보다는,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원 상담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다음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가 있지만,

가능한 카카오 고객센터에 상담원에게 직접 말해서 처리하는게 훨씬 빠르고 속시원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문제 해결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될 땐 블로그 대규모 공사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상담원과 얘기해봤지만 해결이 안될 경우에는 직접 본인의 티스토리에서 문제가 될만한 글들을 찾아서 수정하거나, 광고수를 줄이는 식으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또 다음 고객센터에도 적극적으로 어필을 해서 문제가 발생할만한 점이 없다는 걸 적극적으로 표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5. 절대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어필하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문제가 되는 글들을 다 비공개, 삭제 처리했고,  다음,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해서, 최소 10번은 채워야지 라는 생각으로 계속 문의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면 어제 밤에 잠이 안와서 제가 직접 다른 분들이 저품질 해결하신 글들을 찾아봤는데 어떤 분은 처음에 글들을 수정하고 계속 고객 센터에 요청을 했는데 7번째까지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는데 8번쨰에는 마법처럼 문제가 해결되었고 블로그가 정상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제 다음에서 저품질이 해결되었으니, 다시 열심히 재밌고 유익한 정보들을 올려볼까 합니다.

 

그 전에 앞서서 어떤 글들이 저품질을 유발하고, 블로그 품질을 해롭게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공부하고 시작을 해볼까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다음글에 이어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저품질에서 꼭 빠져나오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https://choishnote.tistory.com/346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 (저품질인지 펍벤인지 확인하기)

티스토리를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마냥 열심히 하는게 정답만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 저품질이라는게 다른 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밤에 티스토리 방문량을 보다보니 다음

loopang.kr

 

반응형

댓글